사순 제1주일 > 복음 묵상

백삼위 한인성당
  • 복음 묵상

복음 묵상

[] 사순 제1주일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: 백삼위 한인성당 작성일 : 2024-02-16 조회수 : 62

본문

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 

공생활을 시작하시기 전 광야에서 사탄에게 유혹을 받으신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. 

사순 제1주일에 이 유혹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유는 

아마도 사순 시기에 새롭게 마음을 잡고 회개의 삶을 살아 보려는 우리를 무너뜨리려고 

호시탐탐 기회를 엿보는 사탄의 유혹을 잘 이겨 내도록 도우려는 의도일 것입니다.

우리를 죄악에 떨어뜨리려는 사탄의 유혹은 평생 계속될 것입니다. 

사라지지 않는 유혹 때문에 죄책감을 느끼는 이들도 있습니다. 

그러나 반드시 기억하여야 할 것은 유혹을 받는 것과 그 유혹에 넘어가는 것은 전혀 다르다는 사실입니다. 

유혹을 느끼는 것은 우리 탓이 아니기에, 거기에 동조하지만 않는다면 어떠한 책임도 없습니다. 

오히려 유혹을 뿌리치고 이겨 낸다면 더욱 풍성한 은총을 받고 좀 더 성숙할 수 있습니다.
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은 유혹을 이겨 내는 몇 가지 방법을 우리에게 알려 줍니다. 

유혹을 받을 때, 곧바로 하느님께 의탁하고 기도드리는 것입니다. 

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떠올리고, 그 앞에 무릎을 꿇는 것은 큰 힘을 줍니다. 

기도에 지치지 않는다면 유혹에 절대 넘어가지 않을 것입니다. 

또 다른 방법은 그 유혹을 영성 지도 신부나 동반자에게 고백하는 것입니다. 

입 밖으로 언급된 유혹은 이미 절반은 정복된 것이라고 합니다. 

그래도 유혹이 계속 괴롭힌다면, 마지막 남은 방법은 저항하며 버티는 것입니다. 

우리 영혼이 끝까지 끈기 있게 저항한다면, 사실 사탄은 더 이상 어찌할 방도가 없습니다. 

사탄은 유혹할 뿐이지 실제로 동조하거나 죄를 짓는 것은 ‘나’의 선택이기 때문입니다.
좋은 지향과 결심을 가지고 사순 시기를 시작한 우리에게 많은 유혹이 덮쳐 올 것입니다. 

이때 주님의 은총과 성인이 가르쳐 주신 방법들로 슬기롭게 이겨 내야 하겠습니다.


-최정훈 바오로 신부-